자기경영/벤치마킹

낙관주의 활용 지침 - 공병호연구소 -

기환짱 2008. 8. 21. 07:34



 


마틴 셀리그만 교수의 '학습된 낙관주의'가 주는 직접적인 교훈에 주목하시기바랍니다.
실제 생활에서 그의 연구 결과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1. 낙관주의자가 되자는 것은
더욱 이기적으로 자기 주장을 하고 남들에게 자기를 뽐내는 법을 배우자는 것이 아니다.
낙관주의자가 되자는 것은 그저 개인적인 좌절에 직면했을때
자신에게 말하는 법을배우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실패를 좀 더 기운을 복돋워주는 관점에세
바라보는 법을 배우자는 것이다.
우리가 제시하고자 하는 것은 유연한 낙관주의다.
그것은 자신의 역경을 바라보는 관점을 좀 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2. 만약 무엇을 달성해야 한다면(예컨대 승진되길 원한다거나 상품을 판매해야 한다거나
어려운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거나 경기에서 이겨야 한다면), 낙관주의를 이용하라.

3. 만약 자신의 감정상태에 관심이 있다면(예컨대 우울을 이겨내거나 의욕을잃지 않고자 한다면),
낙관주의를 이용하라.

4. 만약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건강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다면, 낙관주의를 이용하라.

5. 만약 지도자가 되길 원한다면, 또는 다른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거나 사람들이 자신에게 투표하기를
원한다면, 낙관주의를 이용하라.


다른 한편으로 이런 기술을 사용하지 말아야 할 때도 있다.

6. 만약 위험하고 불확실한 미래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면, 낙관주의를 이용하지 마라.

7. 만약 미래가 어두운 사람에게 조언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처음부터 낙관주의를 이용하지 말라.

8. 만약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에게 동정을 표시하고 싶다면, 낙관적인 말로 시작하지 말라.
그러나 신뢰와 공감의 관계가 형성된 뒤에는 낙관주의를 이용하는 것이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출처: 마틴 셀리그만, <학습된 낙관주의>, pp.352-354.